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‚˜λ§Œμ•ŒκΈ° μ•„κΉŒμ›Œ

λ² μŠ€νŠΈμ…€λŸ¬ νŠΈλ Œλ“œ 코리아 2025 리뷰 10가지 ν‚€μ›Œλ“œ μš”μ•½

by μž”μŠˆ 2024. 12. 2.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 

'νŠΈλ Œλ“œ 코리아 2025' ν‚€μ›Œλ“œ 10

 

 

μ˜΄λ‹ˆλ³΄μ–΄

#μ•„λ³΄ν•˜

ν† ν•‘κ²½μ œ

νŽ˜μ΄μŠ€ν…Œν¬

무해λ ₯

κ·ΈλΌλ°μ΄μ…˜K

물성맀λ ₯

κΈ°ν›„κ°μˆ˜μ„±

κ³΅μ§„ν™”μ „λž΅

μ›ν¬μΈνŠΈμ—…

 

 

 


 

1. μ˜΄λ‹ˆλ³΄μ–΄
Omnivores

 

 μ†ŒλΉ„μ˜ μ „ν˜•μ„±μ΄ λ¬΄λ„ˆμ§„λ‹€. μ§‘λ‹¨μ˜ μ°¨μ΄λŠ” 쀄고, 개인의 μ°¨μ΄λŠ” 늘고 μžˆλ‹€. μ˜΄λ‹ˆλ³΄μ–΄λŠ” μ›λž˜ 'μž‘μ‹μ„±'μ΄λΌλŠ” μ˜λ―Έμ§€λ§Œ, νŒŒμƒμ μœΌλ‘œ 'μ—¬λŸ¬ 뢄야에 관심을 κ°–λŠ”λ‹€'λŠ” λœ»λ„ 가지고 μžˆλ‹€. μ˜΄λ‹ˆλ³΄μ–΄ μ†ŒλΉ„ ν˜„μƒμ€ λ‚˜μ΄μ™€ 성별, μ†Œλ“, 인쒅에 λ”°λ₯Έ 경계와 ꡬ뢄을 μ§€μš°κ³  μ™„μ „νžˆ μƒˆλ‘œμš΄ μ†ŒλΉ„μ‹œμž₯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쀑이닀. 고정관념이 사라진 μ‹œλŒ€, λͺ¨λ“  μ „μ œλŠ” μ›μ μ—μ„œ λ‹€μ‹œ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
 

πŸ“Œ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νŠΉμ • λΈŒλžœλ“œλ‚˜ μ œν’ˆμ— 얽맀이지 μ•Šκ³  λ‹€μ–‘ν•œ 선택을 λ„˜λ‚˜λ“œλŠ” 'μ˜΄λ‹ˆλ³΄μ–΄' μ†ŒλΉ„ νŒ¨ν„΄μ΄ ν™•μ‚°λ˜κ³  있음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Œ¨μ…˜κ³Ό IT κΈ°κΈ°, μ €λ ΄ν•œ μ œν’ˆκ³Ό κ³ κΈ‰ λΈŒλžœλ“œλ₯Ό ν•¨κ»˜ μ†ŒλΉ„ν•˜λŠ” ν˜„μƒμ΄ 늘고 있음. μ΄λŠ”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λ‹€λ³€ν™”λœ μ†ŒλΉ„ νŠΈλ Œλ“œλ₯Ό λ°˜μ˜ν•œ κ²ƒμœΌλ‘œ, λŒ€ν•œλ―Όκ΅­ μ†ŒλΉ„ νŠΈλ Œλ“œ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λ³€ν™” 쀑 ν•˜λ‚˜

 

 

2.  #μ•„λ³΄ν•˜
Avobha

 

 λΆˆν–‰ν•œ 것은 μ‹«μ§€λ§Œ λ„ˆλ¬΄ ν–‰λ³΅ν•œ 것도 바라지 μ•ŠλŠ”λ‹€. ν—˜ν•œ 세상, 였늘 ν•˜λ£¨ λ¬΄μ‚¬νžˆ λ„˜μ–΄κ°„ 것에 κ°μ‚¬ν•˜λ©°, 내일도 였늘 κ°™κΈ°λ₯Ό λ°”λΌλŠ” 마음. νŠΉλ³„νžˆ 쒋은 일이 없어도, ν–‰λ³΅ν•œ 일이 μ°Ύμ•„μ˜€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, μ•ˆμ˜¨ν•œ 일상에 λ§Œμ‘±ν•œλ‹€. #μ•„λ³΄ν•˜. λŒ€ν•œλ―Όκ΅­ 행볡 λ‹΄λ‘ μ˜ μƒˆλ‘œμš΄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΄ 열리고 μžˆλ‹€.

 

πŸ“Œ 건강과 웰빙을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νŠΈλ Œλ“œκ°€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£Όλͺ©λ°›κ³  있음. μ•„λ³΄ν•˜λŠ” 'μ•„μ£Ό λ³΄ν†΅μ˜ ν•˜λ£¨'λΌλŠ” 뜻으둜, μ†Œμ…œ λ―Έλ””μ–΄μ—μ„œ '#μ•„λ³΄ν•˜' ν•΄μ‹œνƒœκ·Έλ‘œ μš΄λ™μ΄λ‚˜ κ±΄κ°•ν•œ μ‹μŠ΅κ΄€μ„ κ³΅μœ 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§Žμ•„μ§€λ©°, λ§žμΆ€ν˜• μ›°λΉ™ μ„œλΉ„μŠ€μ™€ μ œν’ˆμ˜ μˆ˜μš”κ°€ κΈ‰μ¦ν•˜κ³  있음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•„μΉ¨λ§ˆλ‹€ 슀트레칭 사진을 μ˜¬λ¦¬κ±°λ‚˜, ν•˜λ£¨ 10λΆ„ λͺ…상을 μ‹€μ²œν•˜λ©΄μ„œ 이λ₯Ό κΈ°λ‘ν•˜λŠ” νŠΈλ Œλ“œ ν™•μ‚°

 

 

3. ν† ν•‘κ²½μ œ
Topping Economy

 

 κ°™μ€ λ„μš°λΌλ„ 토핑이 λ‹€λ₯΄λ©΄ 이름과 가격이 달라진닀. 같은 μ‹ λ°œ, 같은 가방이라도 λ¬΄μ—‡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κΎΈλ―ΈλŠλƒμ— 따라 세상에 λ‘˜λ„ μ—†λŠ” λ‚˜λ§Œμ˜ 것이 λœλ‹€. ν† ν•‘κ²½μ œμ—μ„œλŠ” μ†ŒλΉ„μžκ°€ μžμ‹ μ˜ μ°½μ˜μ„±μ„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Š” 여지λ₯Ό 남겨야 ν•œλ‹€. λ‹Ήμ‹ μ˜ μƒν’ˆμ€ 아직 미완성이닀. 고객이 토핑을 더해쀄 λ•ŒκΉŒμ§€λŠ”.

 

πŸ“Œ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μ œν’ˆ λ³Έμ—°μ˜ κΈ°λŠ₯보닀 좔가적인 λ§žμΆ€ν˜• μš”μ†Œμ— 더 큰 λΉ„μš©μ„ μ§€λΆˆ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컀짐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크둝슀 μ‹ λ°œλ³΄λ‹€ 이λ₯Ό κΎΈλ―ΈλŠ” '지비츠' μ•‘μ„Έμ„œλ¦¬μ— 더 λ§Žμ€ λˆμ„ μ§€λΆˆν•˜λ©° μ»€μŠ€ν„°λ§ˆμ΄μ§•ν•¨

 

 

4. νŽ˜μ΄μŠ€ν…Œν¬
Facetech

 

 λˆ„κ΅¬λ‚˜ λ¨Όμ € 얼꡴을 λ³Έλ‹€. κΈ°μˆ 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 무생물인 기계에 ν‘œμ •μ„ μž…νžˆκ³ , μ‚¬λžŒμ˜ μ–Όκ΅΄κ³Ό ν‘œμ •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읽어내며, μ‚¬μš©μžλ§ˆλ‹€ 각자의 얼꡴을 λ§Œλ“€μ–΄μ£ΌλŠ” 'νŽ˜μ΄μŠ€ν…Œν¬'κ°€ λœ¬λ‹€. μƒμ„±ν˜• AI 만λŠ₯μ‹œλŒ€, μ•žμœΌλ‘œλŠ” μ‚¬λžŒμ˜ 감정을 읽고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˜, μ΅œλŒ€ν•œ 'μΈκ°„μ μœΌλ‘œ' λ‹€κ°€μ˜€λŠ” κΈ°μ—…κ³Ό μƒν’ˆμ΄ 선택받을 것이닀.

 

πŸ“Œ  μ–Όκ΅΄ 인식 기술이 κ²°μ œμ™€ μ†ŒλΉ„ ν–‰νƒœμ— λΉ λ₯΄κ²Œ 적용되며 νŽ˜μ΄μŠ€ν…Œν¬ 결제 νŠΈλ Œλ“œκ°€ 자리 작고 있음.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지갑 없이 μ–Όκ΅΄λ§ŒμœΌλ‘œ 결제λ₯Ό ν•˜λ©° 쇼핑을 κ²½ν—˜ν•˜κ³ , 이 κΈ°μˆ μ€ 점점 더 λ§Žμ€ 온/μ˜€ν”„λΌμΈ 맀μž₯μ—μ„œ μ‚¬μš©

 

 

5. 무해λ ₯
Harmlessness

 

 μž‘κ³  κ·€μ—½κ³  μˆœμˆ˜ν•œ 것듀이 μ‚¬λž‘λ°›λŠ”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곡톡점은 해둭지 μ•Šκ³ , κ·Έλž˜μ„œ μžκ·Ήμ΄λ‚˜ 슀트레슀λ₯Ό 주지 μ•ŠμœΌλ©°, ꡳ이 λ°˜λŒ€ν•˜κ±°λ‚˜ λΉ„νŒν•  생각이 듀지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이닀. 사방이 λ‚˜λ₯Ό 곡격해 μ˜€λŠ” κ²ƒλ§Œ 같은 ν—˜ν•œ 세상, μž‘κ³  κ·€μ—½κ³  μ—°μ•½ν•œ μ‘΄μž¬λŠ” κ·Έ 자체둜 νž˜μ„ κ°–λŠ”λ‹€. λ¬΄ν•΄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°€μ§€λŠ” 힘, 즉 '무해λ ₯'이닀.

 

πŸ“Œ μž‘κ³  κ·€μ—½κ³  μ—°μ•½ν•œ μ‘΄μž¬κ°€ μ£ΌλŠ” νž˜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ν˜„λŒ€μΈλ“€μ€ μŠ€νŠΈλ ˆμŠ€λ‘œλΆ€ν„° μžμ‹ μ„ λ³΄ν˜Έν•˜κ³ μž λ¬΄ν•΄ν•œ 것을 좔ꡬ함.

 

 

 

 

6. κ·ΈλΌλ°μ΄μ…˜K
Gradation K

 

 λ‹¨κ΅°μ˜ μžμ†, 단일민쑱, λ‹¨μΌλ¬Έν™”μ˜ κ°œλ…μ΄ μ„œμ„œνžˆ μ˜…μ–΄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외ꡭ인 인ꡬ 비쀑이 5%에 μœ‘λ°•ν•˜λŠ” ν•œκ΅­μ€ 이제 'λ‹€λ¬Έν™” κ΅­κ°€'λ‹€. K-팝, K-ν‘Έλ“œ, K-λ“œλΌλ§ˆ 열풍 μ†μ—μ„œ 'μ§„μ •μœΌλ‘œ ν•œκ΅­μ μΈ 것은 무엇인가?'에 λŒ€ν•œ 닡은 μ°ΎκΈ° 쉽지 μ•Šλ‹€. 세계화와 λ‘œμ»¬ν™”κ°€ μ„œλ‘œ λΉ λ₯΄κ²Œ μ„žμ΄λ©΄μ„œ μ§€κΈˆ KλŠ” 0κ³Ό 1μ‚¬μ΄μ—μ„œ κ·ΈλΌλ°μ΄μ…˜μ΄ 진행 쀑이닀.

 

πŸ“Œ K팝, Kλ“œλΌλ§ˆμ™€ 같은 Kλ¬Έν™”κ°€ 점차 닀문화적인 μš”μ†Œλ₯Ό ν‘μˆ˜ν•˜λ©° μ§„ν™”ν•˜κ³  있음. μ΄λŠ” ν•œλ₯˜ μ½˜ν…μΈ κ°€ λ”μš± λ‹€λ³€ν™”λ˜κ³  ν™•μ‚°λ˜λŠ” 계기가 되고 있으며,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문화적 경계λ₯Ό λ„“ν˜€κ°€κ³  있음

 

 

7. 물성맀λ ₯
Physical Appeal

 

 λ””지털이 아무리 λ°œλ‹¬ν•˜κ³  AI λ‘œλ΄‡μ΄ 우리의 일상이 λœλ‹€κ³  해도, μš°λ¦¬λŠ” μ—„μ—°νžˆ 물질의 세계에 μ‚΄κ³  μž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보고, λ§Œμ§€κ³ , 느끼고 μ‹Άμ–΄ ν•œλ‹€. μ½˜ν…μΈ μ™€ λΈŒλžœλ“œ, 기술이 λ°œλ‹¬ν• μˆ˜λ‘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μ²΄ν™”λœ λ¬Όμ„±μœΌλ‘œ κ²½ν—˜ν•˜κ³ μž ν•˜λ©°, κ·Έ 기얡을 더 였래 κ°„μ§ν•œλ‹€. μ§€κΈˆ, λ‹Ήμ‹ μ˜ μƒν’ˆμ—λŠ” λ¬Όμ„±μ˜ 맀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πŸ“Œ 디지털 μ„Έμƒμ—μ„œλ„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μ—¬μ „νžˆ 물리적인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œ 맀λ ₯을 느끼며, μ‹€μ œλ‘œ λ§Œμ§€κ³ 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것을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생각함. μ΄λŸ¬ν•œ νŠΈλ Œλ“œλŠ” μ˜€ν”„λΌμΈμ—μ„œ 직접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λŠ” μ œν’ˆκ³Ό 곡간에 λŒ€ν•œ μˆ˜μš”λ₯Ό μ¦κ°€μ‹œν‚΄.

 

 

8. κΈ°ν›„κ°μˆ˜μ„±
Climate Sensitivity

 

 μ—­λŒ€κΈ‰ λ¬΄λ”μœ„κ°€ μ‚ΌμΌœλ²„λ¦° 2024 λŒ€ν•œλ―Όκ΅­. κΈ°ν›„λ³€ν™”μ˜ λ¬Έμ œλŠ” μ–Έμ  κ°€ λ‹€κ°€μ˜¬ 수 μžˆλŠ” λ―Έλž˜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‹Ήμž₯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'ν˜„μ‘΄ν•˜λŠ” μœ„ν—˜'으둜 κΈ‰λΆ€μƒν–ˆλ‹€. κΈ°ν›„ λ¬Έμ œμ— λŠ₯λ™μ μœΌλ‘œ λŒ€μ‘ν•˜κ³  κ·Έ 해결을 μœ„ν•΄ 적극적으둜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'κΈ°ν›„κ°μˆ˜μ„±'은 이제 우리의 삢을 솑두리째 바꿔놓고 μžˆλŠ” λœ¨κ±°μ›Œμ§„ μ§€κ΅¬μ—μ„œ 살아남기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 덕λͺ©μ΄λ‹€.

 

πŸ“Œ κΈ°ν›„ 변화에 λŒ€ν•œ 인식이 λ†’μ•„μ§€λ©΄μ„œ, μΉœν™˜κ²½μ μΈ μ œ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μˆ˜μš”κ°€ μ¦κ°€ν•˜κ³  있음.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κΈ°ν›„λ³€ν™” λ¬Έμ œμ—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˜λ©°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Όμ΄ν”„μŠ€νƒ€μΌμ„ μΆ”κ΅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§

 

 

9. 곡진화 μ „λž΅
Coevolution Strategy

 

 μƒμƒμ„ 도λͺ¨ν•˜λŠ” μžμ—° μƒνƒœκ³„μ˜ 곡진화에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해결책이 μˆ¨μ–΄μžˆλ‹€. μƒν˜Έμ—°κ²°μ„±μ΄ 높아진 μ˜€λŠ˜λ‚ μ˜ κ²½μ œμ—μ„œλŠ” 업쒅은 물둠이고 λ‹€λ₯Έ 산업과도 κΈ΄λ°€ν•œ 연계λ₯Ό 톡해 곡동 μ„±μž₯을 도λͺ¨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‚Όμ„±μ „μžμ™€ 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κ°€ ν˜‘λ ₯ν•˜κ³ , μ• ν”Œμ€ μ˜€ν”ˆ AI와 손을 μž‘λŠ”λ‹€. 적과 λ‚˜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ƒμƒμ˜ 진화 μ „λž΅. 곡진화에 μ£Όλͺ©ν•˜λΌ.

 

πŸ“Œ 기업듀이 μ„œλ‘œ ν˜‘λ ₯ν•˜κ³  상생을 톡해 ν•¨κ»˜ λ°œμ „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μ „λž΅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λ‹€μ–‘ν•œ μ—…μ’…κ³Ό 산업이 μ„œλ‘œ 경계λ₯Ό ν—ˆλ¬Όκ³  ν˜‘λ ₯ν•¨μœΌλ‘œμ¨ μƒˆλ‘œμš΄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˜κ³ 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μ‹œμž₯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§

 

 

10. μ›ν¬μΈνŠΈμ—…
One-Point-Up

 

 μš”μ¦˜ 직μž₯인듀은 μœ„λŒ€ν•œ 인물을 λ‘€λͺ¨λΈ μ‚Όμ•„ μž₯기적인 λ…Έλ ₯을 κΈ°μšΈμ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κΈ°κ°€ μž˜ν•  수 μžˆλŠ” 일을 μ°Ύμ•„ μ‹€μ²œν•˜λ©° μ‘°κΈˆμ”© 성취감을 μŒ“μ•„κ°€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이처럼 μ§€κΈˆ 도달 κ°€λŠ₯ν•œ ν•œ 가지 λͺ©ν‘œλ₯Ό μ„Έμ›Œ μ‹€μ²œν•¨μœΌλ‘œμ¨, λ‚˜λ‹€μ›€μ„ μžƒμ§€ μ•ŠλŠ” 자기 κ³„λ°œμ˜ μƒˆλ‘œμš΄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΄ 'μ›ν¬μΈνŠΈμ—…'이닀. 1νΌμ„ΌνŠΈμ˜ λ³€ν™”λ©΄ μΆ©λΆ„ν•˜λ‹€. μ§€κΈˆ λ‚˜λ§Œμ˜ λ°Έλ₯˜μ—…을 μ‹œμž‘ν•˜μž.

 

πŸ“Œ κ±°μ°½ν•œ 자기 κ³„λ°œμ΄ μ•„λ‹Œ, μž‘κ³  μ†Œμ†Œν•œ λͺ©ν‘œλ₯Ό κΎΈμ€€νžˆ μ„±μ·¨ν•˜λ©° μ„±μž₯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νŠΈλ Œλ“œλ₯Ό 말함. ν•œ λ²ˆμ— 큰 λ³€ν™”λ₯Ό μΆ”κ΅¬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μ„±μ·¨λ₯Ό μœ„ν•΄ μΌμƒμ—μ„œ μž‘μ€ λ³€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‚˜κ°€λŠ” 것이 νŠΉμ§•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맀일 10λΆ„μ”© μ±… 읽기, μ£Ό 1회 μš΄λ™ν•˜κΈ° λ“± μž‘μ§€λ§Œ κΎΈμ€€ν•œ μŠ΅κ΄€μ„ μ‹€μ²œν•˜κ±°λ‚˜ κ°œμΈλ³„λ‘œ 1λŒ€ 1 λ©˜ν† λ§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톡해 μž‘μ€ λͺ©ν‘œλ₯Ό μ •ν•˜κ³  μ„±μ·¨ν•΄ λ‚˜κ°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#μ•„λ³΄ν•˜ πŸ™ŒπŸ»

 

 

λ°˜μ‘ν˜•